Microsoft Azure/Demo

Azure 가상 네트워크(Virtual Network)를 알아보자! -1-

UnknownFolder 2022. 7. 15. 09:58

귀찮아졌습니다... 그래서 포스팅이 늦었습니다. 그래도 역시나 귀찮습니다. 뭐 귀찮은것도 있고 개인적인 일도 많구 해서...

(응 납득 ㅇㅈ? ㅇ ㅇㅈ!)

 

여튼 Azure에서 가상컴퓨터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솔직히 걍 포털에 로그인해서 가상컴퓨터 추가하고 몇 가지만 설정하면 5~10분내로 하나의 서버가 촤창!!!!!! 하고 생성됩니다.

그럼 이만~ 

(헤헷~ 몰라 난 귀찮으니까 걍 놀러갈꺼야!!!)

 

음...

사실 정말 이게 다예요.. 왜냐하면 포털에서 몇번 클릭으로 저장소, 가상네트워크, 공용IP가 저절로~~~~~~~ 생성 됩니다. 단일 서버로 사용하실 예정이라면 그냥 컴퓨터 이름, 서버접속정보(ID 및 Password)만 입력 후 다음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하지만 굳이 서버 하나를 사용하기 위해 Azure를 구독하진 않겠죠??(아마도.. 개인적인 목적이 아닐경우엔.... 개인 웹서버 정도면 그럴수도..)

여러대의 서버를 구성할 경우에는 Resource Group부터 저장소 계정, 가상네트워크등 관리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처음 구성 시 디자인을 잘 짜야합니다. 그중 신경써야할 부분이 리소스그룹의 배치!!!!

 

그래서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리소스그룹 배치와 가상컴퓨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우선 처음으로 작업해야할 부분은 가상네트워크 생성입니다.

가상컴퓨터를 먼저 만들어버리면 추후 Azure상의 네트워크관리가 어렵습니다. 깔끔해보이지도 않구요..

 

Azure의 가상네트워크의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설 IP 주소를 NIC에 할당
  • 공용 IP 주소, NIC 혹은 부하분산장치의 활용
  • 사설 IP내의 서브넷
  • DNS

Azure상에 사설IP를 부여해주며 사설IP의 주소공간 및 서브넷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Azure 가상 네트워크에 대한 계획을 세울때에는 아래와같은 부분을 주의하세요!

 

  • 사설IP 주소공간이 공용 IP주소공간과 겹치지 않아야 함.
  • 각 서브넷의 첫번째 3개 IP주소와 마지막 IP주소는 이미 예약된 주소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지정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서브넷은 29bit 서브넷 마스트 입니다.

자! 이제 가상컴퓨터를 만들기 위해 가상 네트워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역시나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참고로 모든 만들기들은 Resource Manager 모델 방식으로 만들껍니다. 요 부분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 할께요.. 귀찮지 않다면 ㅋㅋ

 

사전준비는... Azure를 사용할 수 있는(Azure 구독이 추가된.. 만약 Azure 구독이 없다면 이전 포스팅인 2017/02/12 - [Microsoft/Azure] - Azure를 이용해 보자! 를 보시고 체험판 계정을 신청하세요!) 계정이 필요합니다.

 

1. Azure 포털에 로그인 합니다. 로그인하면 대시보드가 보입니다. 아래 화면은 커스터마이징이 되기때문에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2. 왼쪽 메뉴에 리소스 그룹을 클릭 후 추가를 클릭합니다.(으흙 ㅠ_ㅠ 좀더 간결한게 진행하고싶어서 전 기존 Test 리소스 그룹을 다 삭제 했습니다!! 걍 그렇다구요...)

 

3. 리소스그룹 이름 및 사용할 Region을 설정합니다. 리소스그룹 이름은 규칙을 정하여 식별하기 쉽게 정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은 회사이름이 ABC라면 ABC(회사이름)-NetworkGroup(Azure에서 Network 리소스들이 있는 그룹) 뭐 이런 형식으로.. 여튼 식별하기 좋게 정하는게 좋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4. 다시한번 왼쪽 리소스그룹 메뉴를 클릭하면 위에서 작업한 리소스그룹이 생성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5. 만들어진 리소스 그룹을 클릭하여 역시 추가를 클릭 후 Virtual Network를 검색하여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6. 가상네트워크의 상세 설정을 하는 부분입니다. 우선 아래 화면을 보고 이야기하겠습니다.

 

이름 : 가상네트워크의 식별 가능한 이름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주소공간 : 사용하실 사설IP의 주소공간을 기입합니다. 기본값은 10.0.0.0/16으로 되어있을겁니다. 저는 익숙한 192.168대역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서브넷 이름: 영문으로 적어줍니다.

서브넷 주소 범위 : 위에 주소공간 안에 포함되어야합니다.

 

이후 리소스그룹 및 위치 확인 후 만들기를 클릭하면 끝!!!!!

192.168대역을 쓰는 Azure 가상컴퓨터의 사설 IP대역과 서브넷이 생성되었습니다!

 

Azure의 편의성은 Portal에서 몇번의 클릭으로 이렇게 구성이 가능하다는 것도 있지만 WIndows Server를 운영하셨던 분들이라면 익숙한(=전문가코스프레가 필요한) Powershell을 통하여도 해당 구성이 가능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Powershell을 이용한 리소스그룹 생성 및 가상네트워크 생성에 대해 알아볼려고 합니다.

 

그럼~ 담에 봐여~ 

 

피에쑤 : 이렇게 황급이 마무리되는 모습이지만.. 포스팅하고있는 요일이 주말입니다.. 급 약속이 생겨서 ㅋㅋ

'Microsoft Azure > D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Azure Network 구성 -1-  (0) 2023.02.03
Azure 가상 네트워크(Virtual Network)를 알아보자! -2-  (0) 2022.07.16
Azure를 이용해 보자!  (0) 2017.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