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Azure/개념

Azure 기초 - 구독 - 편!

UnknownFolder 2022. 8. 26. 14:03

Azure를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빼놓을 수 없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구독!!!  
영어로는 Subscription!!

구독이 있고 나서야 Azure상에 리소스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알아야 될 부분이 있는데..  
Azure에는 물리적인 4계층과 논리적인 4계층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계층같은 경우에는 실체가 있는 존재하는 개념이며, 논리적인 계층은 Azure를 관리하기 쉽게 관리하기 위해 임의로 만든 논리적인 개념입니다. 

 

각각 4개의 계층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리적인 계층은 천천히 이야기하기로 하고..

오늘이야기 할 아이는 논리적인 계층에서 가장 눈여겨봐야 할 구독이라는 아이입니다.

구독을 왜 눈여겨봐야 하냐!!!! 라고 물으신다면 결국은 돈입니다..

네 맞습니다. 구독은 Azure의 비용 청구 단위 입니다.

 

여러분이 Azure상에 VM을 배포하든, 네트워크를 구성하든, 데이터를 저장하든.. 사용요금은 구독으로 청구 됩니다.

 

여러분들이 그림을 그린다고 가정해보죠..

나무든, 꽃이든 사람이든.. 뭐든 그릴려고 한다면 뭐가 필요할까요?

도화지 입니다!!

구독은 도화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화지 위해 꽃이든 나무든 뭐든 그리듯이

Azure상에 VM이든 네트워크든 뭐든 배포는 구독 위에서 이루어집니다. 구독 없이는 Azure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 그럼 구독이 어떻게 청구단위가 되는지 이야기 보죠.

 

여러분이 VM 1대와 5GB 용량의 데이터를 Azure상에 업로드 하여 사용한다고 가정해보죠.

Microsoft는 여러분에게 VM 가격은 얼마이구요~ 저장소 금액을 얼마이니 얼마를 지불하세요!! 라고 이야기 안합니다.

단지 VM과 저장소가 배포된 구독의 사용 금액일 얼마이니 지불하세요! 라고 이야기하죠. (당연히 구독안에 배포된 리소스들의 개별 금액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듯 구독은 Azure 비용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나 구독에 접근하게 해서는 안되겠죠? 아무나 내 구독에 접근해서 리소스를 만든다면 비용은 누가 지불하게 될까요? 바로 나 입니다.

그래서 Azure에서는 구독 생성 시 구독에 접근을 제어하는 하나의 PaaS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바로 Azure Active Directory 라는 아이죠. 이 Azure Active Directory는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의 계정 관리 및 권한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Azure Acrive Directory는 별도의 글로 다룰 예정입니다.

 

여튼!!

여러분이 쌩판 처음 Azure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제일먼저 해야할 일이 무엇일까요?

Microsoft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계정을 만든 후 구독을 생성해야합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은 구독이 만들어지면서 자동으로 Azure Active Directory(이하 AAD)가 생성이 됩니다.

그리고 이 AAD에 여러분의 Microsoft 계정이 추가가 되며 구독 또한 AAD에 연결이 됩니다.

이런 구조 입니다. (출처 : eidias - Technical blog for programmers and by programmers)

구독에 대한 또 하나 이야기 드릴것은 구매방식에 따라 구독의 타입(?)이 다릅니다.

Azure의 구매(또는 계약)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크게 4가지로 보시면 됩니다.

 

1. SCE 계약 (또는 기업 계약)

  • 해당 계약은 기업에서 구매하여 사용하는 계약입니다.
    보통 3년 계약이며, 년마다 금액산정을 하여 사용합니다. Azure 뿐만 아니라 Public Cloud같은 경우에는 비용등이 공개되어 있기때문에 예산 설정이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1년에 사용할 금액을 먼저 지불하고 해당 금액에서 월 사용 금액을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회사에서 Microsoft 기업 계약(Enterprise Agreement, Windows 및 Office 대량 라이선스 계약)이 있는 경우 Addon으로 Azure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회사내에 구매부서나 IT 부서 또는 Microsoft 영업이나 Microsoft 파트너 영업에게 문의하시면 됩니다.(저도 영업은 아니라서..)
    해당 계약을 통해 구독이 생성되면 계약 Size에 따라 할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2. CSP(Cloud Service Provider) 계약

  • 이 계약은 Microsoft와 계약하는 것이 아닌 Microsoft에서 지정한 CSP 파트너와 계약을 하는 형태입니다.
    이 계약은 월 비용 납부 방식 입니다. 그리고 금액 또한 다른 계약 보다 저렴하게 납품될 수 있습니다.
    해당 계약의 간략한 형태는 Microsoft는 CSP 파트너에게 Azure에 대한 사용권을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합니다. CSP 파트너는 저렴하게 제공받은 Azure 사용 권한을 이용하여 Azure를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회사)과 계약을 합니다. 이때 금액은 CSP 파트너 업체가 결정됩니다. 보통은 해당 계약은 Microsoft의 지원을 받기가 어려우므로 CSP의 Managed Service와 묶어서 판매가 되는 형태이며, Azure에 대한 운영등을 CSP 업체에 맡기고 싶을 때 주로 사용됩니다. 비용은 Managed Service로 인하여 비쌀수도.. 아니면 파트너 업체에 환경에 따라 더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SCE 계약으로 생성된 구독도 Managed Service를 별도로 계약할 수 있습니다. 금액은 파트너 업체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Microsoft가 CSP 파트너에게 Azure 사용권을 줄 때 저렴하게 주던것을 없앤다라는 이야기가 있어서.. Microsoft 정책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종량제

  • 보통 개인이 사용하거나 소규모로 사용할 때 사용됩니다. Azure 구독 생성 시 신용카드를 등록하고 월마다 사용금액을 해당 신용카드로 결제되는 구독입니다. 네.. 설명하게 없네요. ㅎ

4. 무료로 제공되는 구독들

  • MSDN, 체험판, Azure Pass, 스폰서쉽 구독 등 Microsoft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구독 형태입니다.보통은 사용 금액이 정해져 있으며 해당 금액을 다 소진 시 Azure 사용이 중단되는 형태에 구독입니다.(MSDN 혜택으로 제공되는 구독은 월 16만원 정도씩 매달 들어옵니다. 누적은 안되요.) 보통 Azure 도입 전 PoC를 할때 Microsoft에서 지원을 받는다거나, 교육 목적으로 실습을 위한 구독으로 제공됩니다.

구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Azure는 구독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매우 중요하지만... Azure사용에는 너무도 당연한 것이라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정리하였습니다.

 

구독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